문제 링크
문제 유형
시뮬레이션
풀이
문제의 조건대로 구현해주면 되는 시뮬레이션 문제입니다.
청소한 곳은 map의 값을 2, 청소가 안된 빈 곳은 0, 벽은 1로 표현했습니다.
1. 현재 위치를 청소해준다.
2. 네 방향 모두 청소가 되어있거나 벽인 경우
2-1. 현재 방향의 뒤의 블록이 벽인 경우 종료
2-2. 벽이 아닌 경우 뒤로 후진
3. 네 방향 중 청소가 안되었거나 벽이 아닌 경우(회전해준 후)
3-1. 왼쪽 방향이 청소가 안되었다면 앞으로 전진
3-2. 왼쪽 방향이 청소가 되었다면 회전만 한다.
위의 문제의 조건을 구현해주면 되는 간단한 문제였습니다.
소스 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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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n, m, y, x,d;
int map[51][51];
int dy[4] = { -1,0,1,0 };
int dx[4] = { 0, 1,0,-1 };
int function()
{
freopen("input.txt", "r", stdin);
setbuf(stdout, NULL);
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cin.tie(0);
cin >> n >> m >> y >> x >> d;
for (int i = 0; i < n; i++)
{
for (int j = 0; j < m; j++)
{
cin >> map[i][j];
}
}
int ans = 0;
while (1)
{
if (map[y][x] == 0)
ans++;
map[y][x] = 2;
if (map[y][x - 1] != 0 && map[y][x + 1] != 0 && map[y - 1][x] != 0 && map[y + 1][x] != 0)
{// 네 방향 모두 청소되었거나 벽
if (map[y - dy[d]][x - dx[d]] != 1) // 뒤쪽에 벽이 아니라 후진
{
y -= dy[d];
x -= dx[d];
}
else // 후진 못할 시
{
break;
}
}
else
{
if (d == 0)
d = 3;
else
d -= 1;
if (map[y + dy[d]][x + dx[d]] == 0) // 회전한방향이 청소안한 칸
{
y += dy[d];
x += dx[d];
}
//else 청소한칸이거나 벽
}
}
cout << ans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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